내 자산이야기

전년도 퇴직자들의 연말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해보기

어설픈 김선생 2022. 5. 2. 11: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벌써 5월이네요. 5월은 퇴직자들의 연말정산을 하는 시기입니다.

아래글은 작년5월 저도 끙끙거리면서 했던 연말정산 글을 다시 발췌하여 가져온 글입니다.

제가 실수로 삭제를 눌러버렸...ㅜㅜ

하지만 올해는 소득공제율이나 이런것이 조금 달라질뿐 신청하는건 크게 달라 지지 않아

그대로 글을 올리니, 종합소득세 신고하는데 있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작년에는 일했지만 2020년도 연말정산을 하지 못했던

퇴직자들의 연말정산인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제가 2019년도 종합소득세 신고할때까지만해도

진짜 매우매우매우 복잡하기도 하고

몇 번의 전화문의 끝에 소득신고를 끝냈는데

이제 간편해 졌더라고요!

몇 번만 클릭하면 퇴직자들은 전년도에 다니던 회사에서

알아서 입력해놓은 내용을 확인해서 불러오기만 하면됩니다.!

먼저 국세청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종합소득세신고 아이콘이 보이면 클릭

들어가면 여러종류의 종합소득세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직장 퇴직자의 신고를 할거라서

근로소득자신고서에 있는 정기신고 작성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기본정보부터 차례로 입력하면됩니다.

일단 내 주민등록번호를 놓고 조회를 눌러주면

전년도 회사에서 입력해놓은 내용이 불러오기가 될거에요!

여기에 나온 내용에는 회사 명과 상호명, 총급여액 등이 나오는데

퇴직할때 주는 원천징수영수증이랑 비교해 보시면됩니다.

맞으면 위내용대로 적용하기를 눌러 줍니다.

틀리다면, 해당 회사의 인사담당자에게 문의를 합니다.

그리고 나면 인공공제 명세를 확인합니다.

부양자가 있다면 입력/수정하기를 눌러서 추가하고

없다면 스킵하면 됩니다.

각 항목마다 도움말이 있어서 헷갈리는 부분은 보실 수 있어요.

 

 

추가 부양자가 있다면 입력/수정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창이 새롭게 떠요!

부양자를 추가할때는 아래의 팝업창이 한번 더 뜨는데

이건 부양가족을 잘못 추가함으로써 얻는 불이익이 없도록 하는 내용이니,

꼭 체크하세요!

저는 부모님과 자녀를 각각 추가하였습니다.

연말정산에서 아시는것처럼 부양가족이 공제사항이

가장 크기 때문에 잘확인해서 넣으셔야 합니다.

특히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은 다른 가족중에

인적공제를 중복으로 받은 사람이 없는지 확인하셔야 해요.

그 다음부터는 해당하는 항목에 금액이 나옵니다.

도움말은 안내사항이니 참고하면되고,

계산기는 눌러서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를 팝업창으로 불러올 수 있어요!

보통은 입력된 금액과 간소화자료의 금액이 일치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10월까지 회사 근무, 11월/12월 알바를 했기 때문에

기존 입력되어있는 자료와 간소화자료에서 나온자료가 달랐어요.

당연히 간소화 자료가 더 정확하므로

해당금액으로 입력합니다.

저는 계산기가 있는 부분은 한번씩 눌러서 확인하는데

해당 데이터가 없으면 저런 팝업창이 뜹니다.

그 외 가장 중요한 신용카드 사용액도

계산기를 눌러서 자료를 불러옵니다.

이렇게 하고나면 맨 마지막에

납부(환급)세액이 나옵니다.

76번에 -가 나오면 돈을 돌려받는 것이고,

+ 금액으로 나오면 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저는 140만원 정도를 돌려 받네요!(얏호)

환급받을 본인 명의 계좌를 등록합니다.

신고서 제출하기를 누르면 끝!!!

인줄 알았는데 또 뭐가 남았다네요 ㅎㅎ

지방소득세도 정산을 해야 합니다.

팝업창 안내에 맞춰서 이동합니다.

step2 신고내역을 눌러주세요.

종합소득세에서 신고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지방소득세도 환산이 되는데

보통 종합소득세가 돌려받으면 지방소득세도 돌려받습니다.

신고이동을 눌러주세요.

주민번호 뒷자리를 누르면

요로케 개인지방소득세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별도로 입력할 내용은 없어요

앞에서 다 넣었으니깐요~>.<~

개인지방소득세도 똑같이 환급을 저는 받았는데

앞에서 받은 140만원의 10%를 추가로 받습니다.

앞에서 환급계좌를 입력했기 때문에

여기서도 자동으로 끌고옵니다.

신고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하면 5월 종합소득세는 끝이 납니다.

환급받으시는 분들은 6월초~7월 사이에 돈이 들어오는데

제 기억으로 저는 6월 초에 돈이 들어왔었더라고요.

문제 없이 신고가 잘되었다면 6월에는

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로 152만원 정도를 환급받게 되는거 같은데요,

물론 제가 미리 세금을 많이 냈기때문에 돌려 받는거라

조삼모사이긴 하지만 어쨌든 기분은 좋네요!

(사실 퇴직당시에 세금 덜냈다고 90만원 정도를 입금하라고 했을때는

진짜 화가 나더라고요ㄷㄷㄷ 이럴거면 그때 왜 부치라고 한건지..)

아무튼 5월 종합소득세 신고는 해야 하는데,

한번도 안해봤다고 왠지 어려울것 같아서

시간만 끌고계신분들.

어서 하세요! 엄청쉬워졌습니다.

내 돈은 내가 챙겨야죵!

 

728x90
반응형